종교개혁사상 – 알리스터 맥그라스

종교개혁사상 – 알리스터 맥그라스

Q. 왜 ‘종교개혁’이라는 말을 16세기의 개혁에서만 사용하는가?

A. 서구 교회 전반 – 제도, 관습, 사상-의 철저한 혁신의 필요성 인식과 결부되었기 때문이다. 종교개혁은 사회적, 지적 차원 전부를 포괄하는 개혁이었다.

 

Q. 16세기 초 서구교회가 봉착한 상황은 무엇인가?

A. 수장부터 말단 성원에 이르는 총체적 개혁의 필요

(1) 교회의 법적 체계

(2) 교회의 관료정치

(3) 성직자들의 도덕적 해이

마키아 밸리 – 르네상스 후기 이탈리아의 도덕적 해이는 교회와 성직자로 인한 것

(4) 고위 성직자들의 배정 문제

보르기아(Borgia)가문은 1492년 돈으로 교황에 선출되었다.

 

Q. 16세기 사람들은 무슨 생각을 하였을까?

A. 교회의 행정적, 도덕적, 법적 개혁을 호소하였다.

(1) 교회의 부도덕성 제거해야

(2) 교황이 세속적인 일에 덜 몰두해야

(3) 성직자들이 적절한 교육을 받아야

(4) 교회 행정이 간소화되어야

(5) 부패를 추방해야

많은 사람들이 1세기 사도시대를 회고하며 그 시절 교회의 단순성과 열정을 동경하였다.(26)

 

Q. 종교개혁가들은 교회의 문제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나?

A. 그들은 대중의 요구 너머의 것을 보았다. 교회가 처한 상태는 질병의 외적 징후였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으로 기독교 교리, 신학, 종교사상을 개혁해야 한다고 보았다. 당시 교회가 가진 질병은 (1) 기독교 신앙에서의 이탈, (2) 지적 정체성 상실, (3) 기독교가 추구해야 할 모습의 실패였다. 그러므로 기독교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가를 이해하지 않고 개혁될 수 없다고 생각했다.

 

Q. 또 어떤 사회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었는가?

A.

(1) 교육 받은 평신도들이 증가했다.

(2) 교황의 권력이 약해졌다. 반면 세속정부의 권력은 증대되었다.

 

Q. 프로테스탄트(Protestant)의 의미는 무엇인가?

A. 제2차 슈파이어 의회(1529.2.) 후 생겨난 말로써, 로마 가톨릭에 대항하여 양심의 자유와 종교적 소수파의 권리를 주장한(1529.4.) 6명의 독일 제후와 14개 도시의 저항 또는 항의에서 유래하였다.

 

Q. 로마 가톨릭은 개혁을 요구하는 분위기 속에서 아무것도 안 하고 있었는가?

A. 로마 가톨릭도 트렌트 공의회(1545) 이후 재건운동을 한다.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기 위한 개혁으로 흔히 ‘반종교개혁'(Counter-Reformation)이라고 불린다. 성직자들의 행위, 교회의 규율, 종교교육, 선교활동과 관련한 개혁 조치를 하였다. 또한 수도회를 개혁하였고, 예수회(Jesuits)를 설립하였다. 이처럼 사회적 개혁 요구를 따라 많은 폐단을 제거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그러나 본질적인 개혁은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교리, 종교이데올로기, 교회는 이전과 달라지지 않았다.

 

Q. 종교개혁에 대한 또 다른 사람들의 평가

A.

(1) 베른트 묄러(Berndt Moeller)

루터의 종교개혁을 도시가 받아들이면서 도시 공동체의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었다. 종교생활로 인한 유대감과 만인제사장 교리로 인한 공동체의 일체감을 가져다 주었다.

(2) 토마스 브래디(Thomas Brady)

지배계층(귀족, 상인연합)은 대중의 저항운동으로부터 자신들의 이권을 보호하기 위해 종교개혁을 받아들였다.

(3) 스티븐 오즈먼트(Steven Ozment)

이신칭의 교리가 중세 말 고해성사와 반-펠라기우스 교리가 주는 심리적 압박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면죄부, 연옥의 정죄, 성자를 향한 기도 등은 사람들에게 많은 심리적 부담을 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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